천년고도 광주출신 경기도의회 안기권 의원입니다. ‘한국발도르프학교연합’ 창립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진정한 교육을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힘써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공교육은 획일화를 지양하고 다양한 교육적인 시도를 허용하여야 합니다. 사고력을 풍부하게 하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발도르프 교육은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독일 슈타이너(Steiner, R.)의 인지학(Anthroposophy, 人智學)을 기초로 하여 기존 표준화된 공교육과는 차별화된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유로우면서도 편안한 상태로 교육을 받음으로써 창의력과 잠재력을 마음껏 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궁극적으로 지향하여야 할 교육이념이자 목표입니다.
1919년 독일에서 발도르프학교가 최초로 생겨난 지 100여 년이 흘렀지만 우리나라의 발도르프 교육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아이와 부모, 그리고 교사 모두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함과 더불어 국가 차원에서도 천년지대계의 교육을 위해 창의력 중심의 새교육과정 발굴에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발도르프 교육이 이번 한국발도르프학교 연합의 창립을 계기로 한국에서도 무탈하게 뿌리를 내리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