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자주 묻는 질문과 대답

발도르프 교육은 사회-문화적 운동으로서의 유기적 사회삼원론을 바탕으로 세 영역에서의 자유, 평등, 박애를 함께 실천하고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그리고 개별성의 발달과 함께 이에 수반되는 이기주의와 물질 지상주의를 극복하고 사회 전체의 유기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사실 슈타이너는 이러한 생각을 1917년경에 이미 가지고 있었고, 여러 통로를 통해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시도를 했었지만 여의치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슈타이너는 에밀 몰트(Emil Molt, 1876-1936)라는 사람을 통해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에 학교를 세우면서 교육을 통한 새로운 사회질서의 구현을 시도해보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열망에서 발도르프 학교가 시작됩니다. 학교가 시작될 당시 요청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는 다름 아닌 발도르프학교는 경제적 여건이나 출신 배경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학교가 되어야 하고 정치적인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학교임을 함께 천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사회-문화적 운동으로서의 유기적 사회삼원론을 바탕으로 세 영역에서의 자유, 평등, 박애를 함께 실천하고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그리고 개별성의 발달과 함께 이에 수반되는 이기주의와 물질 지상주의를 극복하고 사회 전체의 유기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사실 슈타이너는 이러한 생각을 1917년경에 이미 가지고 있었고, 여러 통로를 통해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시도를 했었지만 여의치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슈타이너는 에밀 몰트(Emil Molt, 1876-1936)라는 사람을 통해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에 학교를 세우면서 교육을 통한 새로운 사회질서의 구현을 시도해보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열망에서 발도르프 학교가 시작됩니다. 학교가 시작될 당시 요청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는 다름 아닌 발도르프학교는 경제적 여건이나 출신 배경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학교가 되어야 하고 정치적인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학교임을 함께 천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사회-문화적 운동으로서의 유기적 사회삼원론을 바탕으로 세 영역에서의 자유, 평등, 박애를 함께 실천하고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그리고 개별성의 발달과 함께 이에 수반되는 이기주의와 물질 지상주의를 극복하고 사회 전체의 유기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사실 슈타이너는 이러한 생각을 1917년경에 이미 가지고 있었고, 여러 통로를 통해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시도를 했었지만 여의치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슈타이너는 에밀 몰트(Emil Molt, 1876-1936)라는 사람을 통해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에 학교를 세우면서 교육을 통한 새로운 사회질서의 구현을 시도해보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열망에서 발도르프 학교가 시작됩니다. 학교가 시작될 당시 요청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는 다름 아닌 발도르프학교는 경제적 여건이나 출신 배경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학교가 되어야 하고 정치적인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학교임을 함께 천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발도르프학교 10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전세계 발도르프교육현장을 소개한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