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

인간에 대한 앎을 바탕으로 개별성과 고유성을 존중하는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특정한 나이에 있는 아이들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아이의 요구 사항을 알아차리는 것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학입니다. 아이를 잘 아는 것이 아이들을 사랑하며 가르칠 수 있는 발도르프 교육의 전제 조건이며 이를 바탕으로 각 시기에 맞는 내용과 형식으로 가르칩니다.

너의 존재는 무엇일까? 네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일까? 잘 지내고 있는가? 내가 너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바탕으로 아이가 가진 개별성과 고유성이 잘 개발되도록 돕습니다. 이는 진지한 인간에 대한 이해와 관찰이 밑바탕이 됩니다.

12년간의 섬세한 교육 과정

아이의 존재가 무엇인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앎을 바탕을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발도르프 교육과정은 1학년에서 12학년에 걸쳐 다양한 주제들이 촘촘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각 주제들이 나선형으로 이어지며 12학년에서 완성됩니다. 언어, 수학 영역 뿐 아니라 이야기, 신화와 역사, 농사, 집짓기, 동네학, 지리학, 동물학, 식물학, 광물학, 천문학, 물리학, 생리학, 화학, 연극, 프로젝트, 수공예, 목공예, 음악, 미술, 체육, 국악 등의 과목들이 전 학년에 걸쳐 발달 단계에 맞게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주제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감각과 체험에서 판단으로, 그림에서 개념으로, 전체에서 부분, 다시 전체로 다루어지며 내용이 깊어지고 확장되고 통합됩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저마다 고유한 개별성과 자아를 잘 찾아가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12년 간의 섬세하고 탄탄한 교육과정에 그 길 안내가 잘 들어있습니다.

예술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발도르프 학교 아이들은 스스로 움직이고 그리고 만들면서 일궈낸 것들이 모두 배움이 됩니다. 발도르프 학교의 모든 수업엔 늘 노래와 음악, 움직임, 낭송과 연극, 아름다운 색깔들이 있습니다. 교육 공간은 부드럽고 아름다운 빛깔로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고 계절 탁자엔 밤송이, 솔방울, 양모 인형 등으로 자연이 주는 선물로 아늑하고 편안하게 꾸며집니다.

칠판엔 계절의 변화와 배움 관련된 색분필 그림이 아름답게 그려져 있고 복도엔 아이들의 아름다운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아이들은 배운 내용을 그림과 노래, 연극으로 표현하며 본래 지니고 있던 예술성을 맘껏 표현하면서 사고, 감정, 의지를 키워나갑니다.

손과 발, 가슴과 머리로 함께 배울 때 온전한 배움이 일어나며 모든 예술 활동은 최고의 교육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수업 중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하며 인간다움과 자기다움을 경험하며 성장해나갑니다. 자신이 그리고 써서 정성스레 만든 이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예술적인 공책이 배움의 과정이자 결과입니다.

자연의 순리와 흐름에 따라 배우는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자연의 리듬에 따라 배웁니다.

모든 배움은 하루, 일주일, 한 달, 한 해의 흐름 속에서 잠과 깸, 들숨과 날숨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날마다 많은 양을 기억해야 하고 쌓아가는 배움은 교육이 아니라 독이 됩니다. 음식을 먹고 내 몸에서 건강하게 소화 과정을 거쳐 생긴 새로운 에너지로 새 삶을 살듯이 발도르프 교육은 모든 배움이 기억과 잊음 사이에서 창의적으로 변형되는 과정을 꼭 거치도록 합니다.

3일 리듬의 수업, 한 달 주기 집중 수업, 절기 수업 등은 사람과 자연의 리듬을 조화롭게 하는 중요한 발도르프 교육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