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축전

2021년 5월 1일, 발도르프연합이 출범했습니다.

발도르프학교의 정체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다양성, 학교간의 연대, 그리고 연합을 만들기 위한 마음을 나누는 방법을 고민하고 또 고민하여 부족하나마 발걸음을 떼었습니다. 학교연합의 모습이 완성된 것은 아니었지만 함께 해나갈 수 있다는 믿음이 모였고, 그렇게 정회원 열세개 학교, 수습회원 두 학교, 총 열다섯학교가 함께 발도르프학교연합을 출범했습니다.

“더 이상 각각의 학교가 제 자신만을 위해 혼자 일하지 않고, 또 각각의 학교가 교육작업의 본질적인 기관으로서 제 자신의 교사회를 갖는 것 뿐만 아니라 모든 발도르프학교들도 하나의 문화 영역과 언어 영역에서 정신적으로 하나의 학교들의 협의체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여러분은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신적으로 서로가 함께 하고 속한다는 것이 이 땅 위에 하나의 거울을 갖게 되는 것이며 이는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그것을 지금 발도르프학교들의 연합을 만들어냄으로서 해내신 것처럼요.” 미하엘 데부스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학교연합 출범 축하인사가 마음에 계속 남습니다.

학교연합이라는 단어가 우리에게 던져진 시간부터 학교연합 준비위 기간, 그리고 출범 후 한달을 맞이한 지금까지를 돌아봅니다. 우리가 하나의 긴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것을 함께 느끼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들, 그 끈을 더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논의했던 시간들이 참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또 한편 앞으로의 학교연합이 걸어갈 길에 그 끈이 꼬이거나 끊어질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 다른 모습이지만 함께 가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서로 연대하고 연합하며 발도르프교육운동을 펼치고자 할 것입니다.

발도르프연합을 출범하기 위해 애써주신 많은 분들, 쉽지 않은 길에 함께 발걸음을 내딛고 손잡은 열다섯학교들, 그리고 학교연합 출범을 축하하고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 모두 고맙습니다.

발도르프학교연합 의장 김현경

 

 

축하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나나 괴벨 Nana Göbel

Message for the Korean Waldorf School Association Waldorf Education became known in Korea with Symposium in the year 1996 held by the Goethe Institute in Seoul and organised by Freunde

전문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