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활동
정기 총회
1월 28일 – 정기총회

교사 연수
1월 9일 – 교사회 연수
7월 24~28일 – 교사회 연수

학부모 특강
1
교육공동체 특강 / 4월 9일 / 강사 신영주 (사)한국슈타이너인지학센터 센터장
2
우리 아이들의 몸과 영혼을 살찌우는 건강한 먹을거리 이야기 / 6월 4일 / 강사 권위경 (전 푸른숲발도르프학교 학부모 및 영양 교사)
3
지금 우리, 스스로 균형잡기 (혼돈, 유혹, 불안의 사춘기를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 / 9월 10일 / 강사 하주현 (안양발도르프학교 도움수업 교사, 도움수업연구회 대표, 도서출판 푸른씨앗 번역기획팀장)
4
상급학부모 워크숍 / 11월 12일

연합 체육 대회
지난 4월 21일 안양석수체육공원에서 한국발도르프학교연합 체육분과 주최로 7・8학년 연합 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화창한 봄날 전국 9개 학교 185명의 학생들이 청룡, 백호, 주작, 현무 4개팀으로 나뉘어 선의의 경쟁을 펼쳤습니다. (함께하지 못한 몇몇 학교(학생)들이 있어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발도르프학교에서는 6학년부터 스포츠가 도입되고 7,8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점차 온전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배우며 체육 활동을 이어갑니다. 이번 7,8학년 연합 체육대회에는 포크댄스의 열기로 시작하여, 팀이 하나가 되어 함께 할 수 있는 종목인 줄다리기와 이어달리기, 우리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친숙한 종목인 농구와 축구 경기로 체육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학교의 학생들이 모여 하나의 팀을 이루다 보니 처음엔 어색해하기도 했지만 경기가 차츰 진행됨에 따라 서로를 알아가며 친해지고 경기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참여 학생 개개인의 활동 능력에는 차이가 있을지라도, 하나 되어 경기에 열중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모든 경기에는 승리와 패배가 있지만 우리 발도르프학교 학생들은 승패의 중요성보다 서로를 배려하고 경기 자체를 즐기는 법을 배우며 실천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5학년 고대올림픽을 시작으로 6학년의 화랑도, 7・8학년 체육대회, 상급 페스티벌로 이어지는 연합 행사들이 있기에 1년에 한 번은 전국의 발도르프학교 학생들이 만나 웃고 떠들며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글_차종문 (안양발도르프학교 체육교사)

워크숍
10월 15일 – 대외협력위 워크숍
